W Libary2008. 12. 18. 21:35
내가 비전공자로 경제학 책을 통해 배운 지식 가운데 지금까지 인생에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것 중의 하나가 '기회비용'이라는 개념이다.

인생에서 주어지는 어떤 기회의 비용을 따진다 하니 참으로 재미있는 발상이 아닐 수 없다.

이미 다들 아시겠지만 혹시나 그 개념에 대해 어렴풋한 기억 밖에 남지 않으신 분들을 위하여, 그리고 글의 매끄러운 전개를 위해 기회비용에 대해 짧게 이야기해 보자.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수시로 선택의 상황에 부닥치게 된다. 그 선택의 순간에 놓인 선택지는 두 가지일 수도 있고, 세 가지일 수도 있고, 그 이상일 수도 있다. 하지만 선택지의 갯수가 어떻게 됐든 그 가운데 하나만을 선택할 수 있을 따름이다.

유능한 사람은 여러 가지를 선택해서 동시다발적으로 실행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런 경우는 흔하지 않은 경우이기 때문에 예외로 하자. 기회비용이란 그때 선택하지 않았던 것들의 '값'이다.

예를 들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당신이 천만원이라는 돈을 가지고 있다고 하자. 당신은 그 돈으로 은행에 예금을 할 수도 있고, 주식을 살 수도 있으며, 땅을 살 수도 있다. 그런데 은행에 예금을 할 경우 연간 이자가 원금의 5%이고, 주식을 살 경우 연간 수익률이 원금의 10%이며, 땅을 살 경우 연간 수익률이 원금의 20%라고 하자.

이 경우 당신은 어떤 선택을 하겠는가. 당연히 땅을 선택할 것이다. 이러한 선택의 이유를 기회비용이란 단어를 써서 표현하자면 땅을 선택하는 것의 기회비용이 제일 적기 때문이다.

당신이 땅을 선택함으로써 포기해야 하는 가장 큰 기회비용은 주식을 살 때 얻을 수 있는 이익, 즉 원금의 10%이다. 하지만 당신이 은행에 예금을 하거나 주식을 매수함으로써 치러야 하는 기회비용은 땅을 매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익, 즉 원금의 20%가 된다. 따라서 어떤 선택을 함에 있어서 기회비용이 낮은 선택을 해야 경제적으로 현명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 기회비용에 대해 아시는 분들은 여기까지의 이야기가 지루하셨을 것이다. 그럼 이제 좀더 덜 지루할 수 있는 이야기로 넘어가 보자. 이 글을 읽는 당신은 과연 살아가면서 지속적으로 부닥치게 되는 선택의 순간에서 과연 기회비용을 어느 정도로 철저하게 따지고 있는가.

사실 인간의 선택행위는 상황에 대한 세밀한 기회비용 분석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보다는, 경험과 지식을 통해 얻은 기준에 의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훨씬 많다. 그리고 시행착오에 의해 자동화된 선택은 합리적일 가능성이 크다. (이에 대한 좀더 자세한 논거를 알고 싶다면 <설득의 심리학>이라는 책을 읽어 보면 된다).

하지만 그렇게 자동화된 선택이 너무 과도하게 자동화되면 문제가 발생한다. 대체로 자동화된 선택은 인생의 소소한 일에 있어 단기적 기회비용(단기적 이익 또는 손해)에 집착하고 장기적 기회비용(장기적 이익 또는 손해)은 무시하기 때문이다.

무슨 말인고 하니 당신이 1000원을 가지고 아이스크림을 사 먹을 것인가 말 것인가를 선택해야 할 경우, 그렇게 많이 고민을 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지금 당장 아이스크림을 먹는 일은 당신에게 있어 사소한 선택 가운데 하나이고, 때문에 가장 맛있어 보이는 아이스크림을 고르면 그만이다.

하지만 그러한 선택 행위는 단기적 이익(아이스크림을 먹는 즐거움)만을 고려했을 뿐 장기적 손해는 고려하지 않았다는 데 큰 문제가 있다. 당신이 계속해서 습관적으로 별 다른 고민없이 아이스크림을 사 먹게 된다면 몇 년이 흐른 후에 당신의 이빨은 다 썩게 될 것이다.

당신의 혀는 지금 당장 1000원으로 즐거울 수 있지만 몇 년 후 당신의 이빨은 고통으로 악을 쓸 것이며, 썩은 이빨을 치료하기 위해 들어가는 비용은 당신이 아이스크림을 사 먹기 위해 들였던 모든 비용을 훨씬 초과할 것이다.

사례가 너무 단순하다고 불평하실 분들이 있을 것 같다. 그럼 다른 예를 몇 가지 더 들어보자. 아침에 10분 더 늦잠을 자는 것의 단기적 기회비용과 장기적 기회비용은 어떻게 될까. 당신 입장에서 당장은 10분 동안 꿀맛 같은 단잠의 즐거움을 느리겠지만, 그로 인해 아침을 걸러야 하고 회사에 지각을 해서 욕을 먹는다면 장기적으로는 건강상, 직업상 막대한 손해를 입게 된다.

하루 30분 운동을 하지 않고 술을 마심으로써 치러야 하는 단기적 기회비용과 장기적 기회비용은 어떠할까. 또 토요일과 일요일에도 쉬지 않고 일함으로써 치러야 하는 단기적 기회비용과 장기적 기회비용은. 하루 2~3시간씩 TV를 보며 즐기는 시간의 단기적 기회비용과 장기적 기회비용은.

아무리 사소한 일일지라도 당신이 지금 가지고 있는 습관들의 기회비용을 다시 한번 따져 보자. 매일 따져보라는 말이 아니다. 그리고 따져보아야 할 습관의 가짓수가 그렇게 많은 것도 아니다.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을 터이니 지금 당신이 가지고 있는 크고 작은 습관들의 장단기적 기회비용을 잘 생각해 보자.

http://blog.naver.com/sonlover
2005.12.28 11:35

'W Lib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억력 증진법  (0) 2008.12.18
사장으로 산다는 것  (0) 2008.12.18
성공에 대한 사람들의 오해  (0) 2008.12.18
하버드 MBA에서도 가르쳐주지 않는 것들 1  (0) 2008.12.18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여라.  (0) 2008.12.18
Posted by 주인장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