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2012. 1. 26. 00:39
크롬에서 검색엔진을 이용하는 방법은 보통 세 가지가 있다. 

1. 검색엔진에 접속하여 검색어를 입력하는 방법.
    > 번잡스런 방법이다.

2.  주소창에 검색어를 입력하는 방법. 
     > 일반적이다. 

3. 검색엔진 주소를 적다가 Tab키를 누른다음 검색어 입력방법.
     > 크롬만의 독특한 검색엔진 사용법이다.

[그림1] 크롬의 탭 검색(?)


나는 '3'을 매우 자주 사용하는 편인데,  환경설정 > 기본설정에 '검색' 이고 '검색엔진 관리'에 등록하면 다른 검색엔진도 사용할 수 있다. 근데, 이걸로 만족 못한다ㅋㅋ 그래서 조금 확장시켜 택배 추적에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어짜피, 똑같이 검색하는 건데 가능하지 않겠나 역시 생각했는데 가능했다ㅋㅋ (당연한것이겠지만!)

먼저 기타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방법부터

[그림2] 크롬의 환경설정 > 기본설정 > 검색엔진 관리 의 기타검색 엔진


"새 검색엔진 추가"에는 탭을 눌렀을때 'OOO 검색' 이라 뜨는데, 이때 OOO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예를 들어, 네이버인 경우, 새 검색엔진 추가에 '네이버'를 입력하면, [그림1] 처럼 뜬다!

"키워드"는 특정 글자를 입력하고 Tab 키를 누르면, 특정 검색엔진을 선택하게 되는데 이에 해당하는 특정 글자다. 
즉, 주소창에 naver까지 입력하고 Tab키를 누르면 [그림1] 처럼 뜬다. 네이버인 경우에는 'naver.com'이다. 

"URL"은 검색어를 붙일 주소를 입력하는 곳이다. 검색어 자리에 %를 입력해라고 하는데, %s를 입력해야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아마 크롬에서 String 으로 넘기기 때문인듯. 네이버인 경우에는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ie={inputEncoding}&query=%s 이다. 

*네이버는 기본 검색 옵션에 등록된 것을 참고했다.


이를 택배 추적에 응용해보겠다. 다음은 내가 사용하는 방식이다. 대한통운을 예로 들겠다. 

"새 검색엔진 추가"에는 택배사 이름을 적었다. > 대한통운 
"키워드" 는 "대한" 으로 했다.즉, 주소창에 "대한"을 입력하고 Tab을 누루면 배송추적을 할 수 있다.
그러나, 한글이므로 자동완성이 안된다. 영어로 하면, na만 적어도 자동완성되기 때문에 Tab을 눌러 검색할 수 있지만, 한글의 경우 모두 다 적어야 가능하다.

[그림3] '대' 만 입력하면 자동 완성이 안된다.
 

[그림4] 대한을 입력하면 Tab을 눌러 검색이 가능하다.

"URL"은 https://www.doortodoor.co.kr/parcel/doortodoor.do?fsp_action=PARC_ACT_002&fsp_cmd=retrieveInvNoACT&invc_no=%s 으로 했는데 이는 네이버 "택배조회"에서 숫자만 %s로 치환시킨것이다. 

이렇게 하면, 크롬 주소창에서 택배추적이 가능하다. 
같은 방법으로 토렌트, 올레뮤직등 대부분의 검색 서비스에 응용할 수 있다. 


아래는 내가 자주 이용하는 택배사들

우채국
http://service.epost.go.kr/trace.RetrieveRegiPrclDeliv.postal?sid1=%s

대한통운
https://www.doortodoor.co.kr/parcel/doortodoor.do?fsp_action=PARC_ACT_002&fsp_cmd=retrieveInvNoACT&invc_no=%s

CJ 택배
http://nexs.cjgls.com/web/service02_01.jsp?slipno=%s

올레뮤직
http://www.ollehmusic.com/#/Search_new/f_Total_Search.asp?cate=all&searchQuery=%s

조선왕조실록 검색
http://sillok.history.go.kr/inspection/inspection.jsp?mState=2&mTree=0&clsName=&searchType=a&query_ime=%s&keyword=%s


 

Posted by 주인장임